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다큐멘터리 축제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20일 개막

기사승인 2019.09.19  22:04:09

공유
default_news_ad1

- 27일까지 46개국 152편 상영…한국영화 개막작 비롯해 64편 상영

다큐멘터리 축제인 제11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가 경기 고양시와 파주시 일대에서 20일부터 8일간 일정으로 개막한다.

46개국에서 출품된 152편의 다큐멘터리를 즐길 수 있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2009년 1회 영화제를 시작한 이래 ‘평화, 소통, 생명’의 가치를 전하는 다큐멘터리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영화제는 한국영화 100년을 맞아 한국 다큐멘터리가 개막작을 비롯해 총 64편이 상영된다. 지난해(38편)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작품 편수의 증가 뿐 아니라 한국사회의 다양한 면을 포착해내어 안정적인 완성도를 자랑하는 한국다큐멘터리의 현재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아시아를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축제로 성장한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국제경쟁과 아시아경쟁 뿐 아니라 글로벌 비젼과 쇼케이스를 통해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다큐멘터리를 대거 소개한다.

올해 신설된 ‘DMZ인더스트리’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다큐멘터리 산업과 제작 활성화에 기여하고 제작 전 단계에 이르는 제작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실질적인 다큐멘터리 제작 관계자들의 네트워크의 장이 될 DMZ인더스트리를 통해 DMZ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는 다큐멘터리 산업과 흐름을 주도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다.

다큐멘터리 저변확대를 위한 관객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올해 신설된 ‘DMZ토닥토닥(토크+다큐)’를 통해 유명 인사와 함께 하는 강연과 토크 시간을 마련한다.

여기에 다큐멘터리 영화의 확장성에 주목하는 장으로 다큐멘터리 전시를 선보이고, 관객과 영화가 만나는 최전선이자 비평가의 활동이 장으로 기능한 DMZ-POV를 새롭게 시도한다. 서구담론에 맞춰진 다큐멘터리 영화를 아시아의 눈으로 보고 극영화에 익숙한 관객에게 다큐멘터리 영화를 소개하는 장이 될 것이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2019년 칸 영화제 최우수다큐멘터리 수상작 <사마를 위하여(For Sama)>가 아시아 최초로 공개된다. 또한 세계최대 규모의 암스테르담국제다큐영화제에서 특별전과 회고전을 가진 헬레나 트레슈티코바가 영화제를 찾아 그녀의 대표작 2편을 상영한다.

세계적 명성의 축구선수 마라도나의 업적과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디에고 마라도나(Diego Maradona)>, 2018년 세상을 떠난 소울의 여왕 아레사 프랭클린의 라이브 콘서트 다큐멘터리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도 만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한국다큐멘터리로는 2011년 암스테르담국제다큐영화제에서 아시아 감독 최초로 그랑프리를 수상한 이승준 감독의 신작 <그림자 꽃>, 재일교포 우리학교 역사와 현재를 생생하게 담은 <하늘색 심포니>(박영이 감독), 임지호 쉐프의 음식세계와 가치관을 담아 국제적인 주목을 받은 음식 다큐멘터리 <원더링 쉐프>(박혜령 감독) 그리고 한국근현대사의 도시개발 역사를 유머러스하고도 흥미롭게 풀어낸 다큐멘터리영화 <환상도시>(서현석 감독)가 상영된다.

올해 개막작으로 선정된 박소현 감독의 신작 <사막을 건너 호수를 지나>는 휴전국 대한민국 청년들이 고민하는 평화를 청년들의 시선으로 경쾌하고도 선명하게 메시지를 전한다. 청년들의 자발적 모임 ‘렛츠피스(지금 여기서 평화하자)’ 그룹이 목포에서 베를린까지 대장정의 여행기를 통해 평화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이다.

한편 제11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에 따라 개막식 장소는 임진각 망배단에서 고양시 킨텍스로 변경됐다. 또 서울역부터 임진강역까지 특별 편성됐던 DMZ평화열차 운행과 임진강역 야외 상영도 취소됐다.

박성민 기자 flostone21@naver.com

<저작권자 © 강남내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