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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불필요한 대기조 운영 개선해야"

기사승인 2019.11.13  15: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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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중기 시의원, 재무구조 개선 위한 자구책 마련 촉구

서울교통공사가 매년 막대한 운영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1~4호선을 운영하던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운영하던 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한 이후에도 1~4호선에만 불합리한 승무운영을 통해 막대한 대체근무 수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드러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중기 의원(자유한국당 강남1, 사진)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1~4호선 구간과 5~8호선 구간의 승무원들의 대기조 운영을 상이하게 운영하고 있고, 특히 1~4호선에서 승무원들의 대기조 운영을 불합리하게 운영하고 있어 불필요한 대체근무수당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교통공사는 5~8호선과 달리 노사합의에 따라 1~4호선에만 ‘당일 유고 대비 비상대기조’를 운영하면서 미리 발생하는 휴가 등에 대해서 대기 근로자를 충원하지 않고 휴일근무자가 대체근무를 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1~4호선 비상대기조의 투입율이 10% 미만이기 때문에 90%는 마냥 대기만 하고 있으면서 대체인력이 필요할 경우 대기조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인력을 투입함으로써 막대한 예산이 불필요하게 초과근무수당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가 지급한 2017년과 2018년 초과근무수당 집행 내역을 보면 매년 전체 초과수당의 대부분이 승무분야에서 발생하고, 2017년 대비 2018년에 증가한 초과근무수당 비용(약 51억3900만원)도 노사합의에 따라 1~4호선에서만 불합리하게 운영하고 있는 ‘당일 유고 대비 비상대기조’ 운영에 따른 것이다.

성중기 의원은 “서울교통공사가 매년 4천억원에서 5천억원 정도의 적자를 보고 있음에 따라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리는 구조이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구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1~4호선 승무분야를 불합리하게 운영함으로써 재정적자를 가중시키는 것은 불합리하기 때문에 조속한 개선책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수희 기자 flower7306@yahoo.co.kr

<저작권자 © 강남내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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