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도시관리공단과 문화재단 이전해 공공청사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기사승인 2021.05.18  19:54:50

공유
default_news_ad1

- 5분 자유발언> 행정재경위원회 허주연 의원

존경하는 강남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사동, 논현1동 출신 의원 허주연입니다.

저는 오늘 구 행정재산의 효율적 이용에 대해 건의드리고자 합니다. 역삼로160, 세곡동550, 세곡동512. 방금 말씀 드린 위치는 이번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으로 취득하게 되는 우리구 재산 소재지입니다.

각각 ‘강남 취ㆍ창업 허브센터’, ‘세곡지구 문화복합시설’, ‘세곡지구 공공청사’가 들어서게 될 예정입니다. 지난 1회 추경으로 강남구는 이들 부지에 토지와 건물의 매입 및 신축이 추진됩니다.

이 가운데 하나인 세곡동 512번지에 들어설 공공청사에 대한 활용방법의 하나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세곡동 512 번지에 들어설 건축물의 규모는 연면적 1,038평에 건폐율 60%, 용적률 300%로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입니다. 현재 다함께 키움센터, 강남구 청소년쉼터, 강남구 환경교육센터 등이 입주하여 주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계획입니다.

근방 700m 안에 세곡동 550번지에 들어설 문화복합시설 또한 조금 더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집행부에서는 구체적인 용도를 세심하게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강남노인종합복지관 시설에 입주한 기관들 현황을 보면 지상6층 규모의 시설을 복지관은 4층, 5층 단 두 개의 층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강남구도시관리공단에서 2층, 3층의 공간을 사용하고 있어 거의 공단과 복지관이 비등한 수준으로 공동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청장께서는 이들 공공청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 현 ‘강남노인종합복지관’에 상주한 ‘강남구도시관리공단’과 ‘강남구보건소’에 상주한 ‘강남문화재단’을 새로 들어설 세곡동 512번지 공공청사로 이전할 것을 검토하여 주시길 촉구하는 바입니다.

그리하여 ‘노인종합복지관’과 ‘보건소’는 기능에 맞게 100% 활용되도록 하여 구민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강남구 동별 65세 이상 인구수는 2021년 2월 28일 기준 이들 동별 65세이상 인구수를 다 합친 강남구 65세이상 총 인구수는 7만5천8백2십명에 육박합니다. 2016년 이후 최근 5년간 강남구의 65세 이상 인구수는 강남구의 전체 인구수 대비 10.5%에서 최근 14.2%까지 무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내 인구의 20%가 65세이상 인구를 차지하는 초고령사회가 도래한다고 하니 우리구에서도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질 것입니다.

2년전 지난 제275회 제1차 본회의 구정질문 때 동료의원께서 강남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의 불편한 사항들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지적을 하시고 이에 구청장께서도 적극 검토 하신다는 답변을 해주셨으며 많은 부분들이 실행에 옮겨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도 현실입니다.

노인종합복지관 내 도시관리공단을 타 공공청사로 이전함으로써 노인종합복지관을 온전히 어르신들이 사용 하실 수 있도록 세곡동 512번지 활용에 대해 집행부에서 검토해 주실 것을 제안하는 이유입니다.

강남 노인 종합복지관을 원래의 기능대로 어르신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보건소는 보건소의 기능을 더 보강해 코로나19를 이겨내고 나아가 유사 전염병으로부터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는 보건소로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비단 강남도시관리공단과 강남문화재단 뿐만이 아닙니다. 이런 유사 사례를 적극 검토 하시어 우리 구민들이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구유 행정재산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를 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남내일신문 webmaster@ignnews.co.kr

<저작권자 © 강남내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